SAVEPOINT ;
로열티 프로그램/금융권 인도네시아 진출 본문
로열티 프로그램
상품을 이용/구매한 고객에게 보상을 주어 Lock-in 효과를 얻는 것. (장기고객 확보)
경쟁 심화로 단순히 보상을 주는 것은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지 못함.
개인 맞춤형 로열티 프로그램이 부상 중. (AI 기술의 발달로 로열티 프로그램을 기존 VIP 손님 위주에서 전체 소비자로 확대)
로열티 프로그램의 중요성
온라인 쇼핑이 강화되며 구매 옵션이 다양해짐.
손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경쟁 우위 요소 필요.
소비자들의 취향, 관심사가 다양해지면서 개인의 니즈를 알아내고 선별해 주는 기업에 높은 만족감을 지님.
→ 금전적 보상뿐만 아니라 자신의 특별하게 여겨진다는 정서적 요인도 중요하게 생각함.
금융권 인도네시아 진출
경제 대국으로 성장 중이며 중국을 대체할 수 있는 국가.
경제 규모에 비해 은행 자산 규모가 작은 편 추후 경제 성장과 함께 은행업이 발전할 가능성 높음.
은행업 침투율 50%, 증권업 침투율 4%
많은 국내 증권사들이 인도네시아 진출 중.
→ 성장잠재력이 높지만 외국계로서 확보할 수 있는 손님과 네트워크에 한계 존재 + 높은 경쟁과 규제
→ 신규 진출 및 자체 성장보다는 지분인수/합작회사 설립을 통해 손님기반과 네트워크를 강화해야 함.
'취업 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경제 전망 (0) | 2024.02.29 |
---|---|
CBDC (1) | 2024.02.29 |
AI와 블랙박스 문제 (1) | 2024.02.28 |
2023 하반기 전형 결과 모음 (0) | 2024.01.10 |
2023 상반기 전형 결과 모음 (1) | 2024.01.10 |